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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인 분들이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은 월급을 받을 때 항상 세금을 냅니다. 명세표를 받을 때 내가 낸 세금은 어디에 쓰이지? 근로소득세 납부했는데 왜 이렇게 많이 가져가는 거야?라는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합니다. 그리고 회사생활을 하다가 사장님이 되었을 때 항상 회사에서 처리해주던 세금을 본인이 직접 처리를 해야 하니 여간 어렵기도 합니다. 본인이 직접 세금처리를 하다가 잘못 낸 세금이나 기납부세액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내가 낸 세금 돌려받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.
목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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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납부세액 뜻
보통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인 분들 이시라면은 월급 명세표에 기본적인 소득세와 지방세 등을 내고 있지만 금액이 얼마인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. 내가 실제로 받는 월급여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. 기납부세액은 쉽게 설명드리자면 먼저 낸 세금을 의미합니다.
기납부세액 종류
소득세, 농어촌 특별세, 지방소득세 등이 있으며 소득세는 갑근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. 갑근세는 월급, 수당, 상여금 등 보수를 받는 것에 대한 세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. 최근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서 다른 미환급금 종류들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인 거 같습니다. 아래 미환급금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미환급금 종류
국세청 홈택스에서는 미환급금이 약 8종류의 서비스가 실행이 되고 있습니다.
- 지방세환급금
- 건강보험 미환급금
-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
- 고용/산재보험료 과오납금
- 유료방송 미환급금
- 통신미환급금
- 국세미환급금
- 보관금 및 송달료
건강보험 미환급금 같은 경우에는 건강보험료 과오납금이나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, 본인부담금 환급금, 과오납 환급금, 기타 징수금 등 등을 포함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내가 낸 세금 확인하기
내가 낸 세금 확인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홈택스에 접속하여 내가 낸 세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. 아래 국세청 홈택스, 미환급금 종류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바로가기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, 개인의 경우 세금 신고 내역에 종합 소득세 신고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.
내가 낸 세금 돌려받기 대상자 확인방법
위와 같이 8가지의 환급금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입니다.
- 통합조회
- 유무 확인 결과
- 상세내역 조회
- 환급신청
- 환급신청 완료
이용절차를 설명드리자면 개별 미환급금 선택 및 조회정보를 입력하며 통합조회 시 선택한 미환급금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. 만약 미환급금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상세 금액을 조회하며 환급신청을 하면 되는데, 개별기관들을 방문하는 일 없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.